[1분지식] 골관절염, 치료할 수 있을까

[1분 지식] 골관절염, 치료할 수 있을까

무릎 골관절염의 새로운 치료제, 인보사 케이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이라 불리는 골관절염은 주로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골관절염진단을 받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거나, 잘못된 자세의 반복, 체중 증가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골관절염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과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골관절염의 증상과 그 치료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참을 수 없는 무릎통증, 골관절염

골관절염은 관절 내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이차적 손상이 발생해 통증과 변형, 기능 장애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잘 느껴지지 않다가 점차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이 조금 더 진행되면 앉았다가 일어나기가 힘들고, 무릎을 굽혔다가 펼 때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관절이 뻣뻣하고,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해 X-선 검사 및 골주사 검사, 관절액 검사, 관절경 진단, MRI를 통해 진단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관절염은 불치병?

안타깝게도 골관절염은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신 비수술 치료와 수술치료를 통해 통증과 강직을 조절하고 그 기능을 유지 및 향상시키는데 치료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1) 비수술 치료

비수술 치료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부터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진통 및 소염 작용을 하는 약물들을 사용해서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종종 위장 장애라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만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투약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 치료

비수술 치료 방법으로 호전이 되지 않을 때는 수술적 치료방법을 실시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관절내시경 수술, 교정 절골술, 인공관절 수술 등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한의 피부절개와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지만 관절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교정 절골술은 관절염 증상이 중등도 이하인 경우, 관절염이 관절의 절반만 생기고 나머지 절반은 건강할 때 시행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관절염의 증상이 심할 때 실시되는 가장 대표적인 수술 방법입니다. 하지만 인공관절의 수명이 짧아 재수술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젊은 환자들은 더욱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골관절염의 새로운 치료제! 인보사 케이


인보사 케이는 무릎 골관절염의 새로운 치료제로 의학계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인보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클릭하세요.◀

[코오롱생명과학] 세계 최초 퇴행성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 5000억원 기술 수출

http://blog.kolon.com/890

[코오롱생명과학] 주사 한 번으로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하다

http://blog.kolon.com/930


연골세포성장인자인 TGF-b1이 도입된 세포 유전자 치료제로서 무릎 골관절염 중등도에 해당하는 환자들에게 적합한 치료제입니다. 즉, 3개월 이상의 비수술적 치료를 해왔으나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지속되는 중등도 환자들이 그 대상입니다. 대개 골관절염의 약물치료는 통증조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보사 케이는 통증 조절과 질환의 진행 억제라는 두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인보사 케이는 단 1회 투여로 2년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2018 일본세포유전자치료학회(JSGCT: Japan Society of Gene and Cell Therapy) 연례학술대회에서 인보사 케이 투여 3년차까지 통증과 기능 개선이 지속된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습니다. 인보사 케이는 골관절염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인공관절 수술을 지연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제로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무릎 건강의 적, 비만

비만은 무릎 관절에 과도한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골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적절한 체중관리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나 체중 감소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뼈와 관절을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무리한 동작을 반복해서 하거나, 안 좋은 자세를 취하는 것은 골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맞지만, 적당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는 것은 골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골관절염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골관절염은 초기의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더불어 인보사 케이와 같은 골관절염의 근본적인 치료제가 등장하고 있는 만큼 골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분들에게는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희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유하기

※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패밀리 소셜미디어

코오롱 유튜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