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인사이트] BI로 읽는 코오롱인더스트리 - Hipercord®, Road master®

2018.07.06
공유하기

BI로 읽는 코오롱인더스트리 - Hipercord®, Road master®

코오롱인더스트리 타이어코오드 산업자재 소개





안녕하세요, 코오롱 블로그지기입니다.


제품을 만들 때 기본이 되는 뼈대를 얼마나 강하고, 튼튼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한 법입니다. 


타이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도로 위를 빠르게 질주하는 자동차가 안전하게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튼튼해야 하는데요. 그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것이 바로 타이어코오드, 섬유 보강재입니다. 타이어코오드는 고강도 섬유의 저밀도 직물형태로 타이어에 들어가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오롱은 1973년부터 타이어코오드 사업에 진출해 꾸준한 연구 개발로 그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았습니다. 오늘은 Hipercord®, Road master®로 대표되는 코오롱의 타이어코오드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코오롱의 타이어코오드


코오롱인터스트리㈜의 타이어코오드는 국내업체뿐만 아니라 미쉐린(Michelin), 브릿지스톤(Bridgestone), 굿이어(Goodyear), 컨티넨탈(Conteinental) 등 해외 유수의 타이어 브랜드들로부터 품질과 기술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중합, 방상을 통해 제조된 고품질의 나일론과 폴리에스터 원사를 연사와 제직의 공정을 거칩니다. 직물의 형태가 갖추어지면 접착성 용액(Latex)을 직물에 묻혀 고무와의 접착성을 높이고, 타이어코오드 직물의 치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열처리를 합니다. 



 



상상 그 이상의 기술, Hipercord® 


Hipercord®는 ‘High performance tirecord’의 준말입니다. 형태 안정성이 높고, 플랫 스팟(Flat spot) 현상이 적으며, 내열성 및 조정성이 좋아 주로 승객용 래디얼 타이어(Radial tire)에 사용됩니다. 래디얼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코오드가 타이어의 원주 방향에 직각으로 배열됩니다. 노면과 저항이 적어 연료 절약이 되고 타이어의 수명도 긴 편입니다. 도로와의 흡착성이 우수하여 고속주행에 유리합니다.


*여기서 잠깐, 플랫 스팟 현상이란?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했을 때 이상한 진동을 느꼈다면 플랫 스팟 현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플랫 스팟 현상이란 차량이 오랫동안 주차 또는 방치되어 있을 때 노면 접촉 부위에서 타이어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저공기압 상태에서 장시간 옥외 주차를 했다면 타이어가 발열되고, 이 상태로 운전을 하게 되면 타이어 변형으로 인해 매끄럽지 못한 표면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길 위의 마스터, Road master®


Road master®는 도로 위를 달리는 타이어의 보강재로서 강하고 완벽한 기술적 이미지를 가미한 명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olyester tire cord 와 Belt를 묶어 회전 시 타이어 내 분리를 방지하는 캡플라이(Capply)로 주로 사용됩니다. 


안전운전의 가장 기본이 되는 타이어. 그 타이어의 핵심인 타이어코오드는 자동차의 안전성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날이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효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뛰어난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갖춘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활약을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