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스포렉스] 지역사회를 튼튼하게!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2017.12.01
공유하기

[코오롱스포렉스] 지역사회를 튼튼하게!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코오롱스포렉스의 교육기부프로그램 '허밍스쿨'



안녕하세요! 코오롱 소셜미디어 대학생 서포터즈 강민석입니다.


여러분은 겨울을 어떻게 나고 계신가요? 저는 뺨을 매섭게 스치는 바람에서 올 겨울이 유난히 추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그럴 때일수록 안부로 건강을 묻는 일이 더욱 잦아지게 되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혹시 건강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알고 계신가요?



WHO(세계보건기구)의 정의에 따르면,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 정신적 ·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뜻합니다. WHO의 정의와 같이 사람들의 완벽한 건강을 지키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코오롱스포렉스인데요. 어떤 이유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코오롱스포렉스를 잘 모르는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코오롱스포렉스는 코오롱이 1984년 국내 최초로 설립한 초대형 회원제 종합 스포츠센터로서, 국민 생활체육 증진과 레저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도 펼치고 있는데요. 체육 꿈나무 지원 및 육성(장학금 지원, 무료 강습 지원), 각종 스포츠 행사 개최, 무료 강습, 자원봉사 등 굉장히 많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아이들의 육체적 · 정신적 · 사회적 건강을 위해 마련한 '허밍스쿨'을 눈여겨볼 만합니다. 허밍스쿨은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육활동과 인성교육으로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코오롱스포렉스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인데요. 매년 약 전국 5,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총 32종류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70여 곳 단체와 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허밍스쿨은 창의/인성 개발, 학교폭력 예방, 비만/저체력 개선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창의/인성 개발은 ‘행복한 토요스포츠학교’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데요. 스포츠맨쉽을 통한 인성교육, 신체발달 및 운동 경험 제공, 1박 2일 캠프, 스포츠 경기 관람, 트래킹 등 체험활동을 총 8주에 걸쳐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폭력 예방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스포츠 교실에서 자기 개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자아감 형성을 하며 자연스레 활기찬 학교생활로 이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교육청, 학교와 협업을 통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과 교우관계 향상을 위한 그룹 운동 위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실제로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만, 저체력 개선을 위한 ‘도전, 나를 넘어라’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운동장 없는 학교'로 인해 체력이 저하된 학생들을 위해, 그 대안으로 구성된 맞춤형 프로그램인데요. 참여 학생들은 기초체력 증진은 물론 욕구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코오롱스포렉스의 허밍스쿨 이야기 어떠셨나요? 스포츠학을 전공하는 저도 스포츠센터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보고 들으며 놀라웠는데요. 아이들의 육체적 건강을 넘어 사회적, 정신적 건강도 튼튼하게 만들고 있는 코오롱스포렉스의 모습이 새롭게 보였습니다. 허밍스쿨은 지난해에 교육기부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코오롱스포렉스가 앞으로도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했으면 하는 바랍니다. 


이제 2018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새해에 항상 건강하시길 바랄게요!                     




맨 위로